일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통시장통통

zzoowoo 2020. 8. 18. 14:48
728x90
반응형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각 지역의 전통시장을 알리고 지원하는 등의 여러가지 사업을 펴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선도, 문화관광형시장 등 특성화 시장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문화 관광형 시장-지역문화 ·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시장 고유의 특·장점을 집중 육성하는 상인중심의 프로젝트 지원

                      -대상: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에서 정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중

                                a. 임대인-임차인 간 상생협약(50%이상) 체결된 곳

                                b. 상인회 가입률, 상인회비 납부율, 온누리상품권 가맹률(취급율) 각 80% 이상인 곳

                                c.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상권활성화구역 지원사업, 지자체 종합 지원사업 완료시장

                       -기간: 지원시장 최종 확정일로부터 2년간(~‘21.12월)

                       -규모: 총 88곳 시장

                       -조건 및 한도: 장 당 2년간 최대 10억원(지방비 포함) 이내 지원

                        * 국비(40~60%), 지방비(40~60%) 매칭, 기초지자체의 재정 자주도에 따라 국비 최대 ±10% 차등지원

                        * 시장규모(점포수)에 따라 차등지원

                       -예산: 총 88곳 시장, 총 136.2억원(지방비 포함)

                       -지원 내용: (문화접목 콘텐츠 개발) 지역특색(문학, 관광, 역사)과 연계한 투어코스,

                                                                     체험, 축제 등 문화 콘텐츠 개발

                                      (대표상품 개발) 시장의 대표상품을 개발, 또는

                                                           개발 완료된 대표상품의 홍보 및 마케팅, 판매증대를 위한 특화 사업

                                      (디자인 접목) 시장 고유의 테마를 발굴하여 노후된 시설 및 공용공간 등의

                                                        활용도 제고 및 고객만족도 증대를 위한 디자인 재생

                                      지역특산품과 지역장인(匠人) 등을 중심으로 특화 시니어몰 조성 등

 

 

2. 지역 선도 시장-지역 대표시장 및 특성화 성과 우수시장을 선별하여 지역 거점이자 전통시장의 롤모델로 육성

                      -대상: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에서 정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중

                              a. 임대인-임차인 간 상생협약(50%이상) 체결된 곳

                              b. 상인회 가입률, 상인회비 납부율, 온누리상품권 가맹률(취급율) 각 80% 이상인 곳

                              c.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상권활성화구역 지원사업, 지자체 종합 지원사업 완료시장

                      -기간: 지원시장 최종 확정일로부터 2년간(~‘21.12월)

                      -규모: 총 2곳 (신규 1곳, 계속 1곳)

                      -조건 및 한도: 시장 당 2년 간, 최대 20억원 이내

                        * 국비(40~60%), 지방비(40~60%) 매칭, 기초지자체의 재정 자주도에 따라 국비 최대 ±10% 차등지원

                        * 시장규모(점포수)에 따라 차등지원

                       -예산: 2곳 시장, 총 2,000백만원(’20년도 국비기준

                       -지원 내용: (특화콘텐츠 육성)) 한류 트렌드와 외국인 취향을 반영한 특화콘텐츠 개발

                                      (관광객 유입촉진) 사후면세점, 간편결제, 관광통역 안내 등 외래 관광객 수용기반 조성

                                      (지역사회 상생협력) 작은 도서관, 공공어린이집, 도시락까페 등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교육문화 프로그램 및 공유경제 프로그램 추진

                                  (자생력 강화) 다른 시장 또는 민간기업 등과 공동으로 상생협력형 수익모델 개발 및 추진 등

 

 

3. 특성화 첫걸음 기반조성- 3대 서비스 혁신과 2대 역량강화를 통해 근본적 경쟁력을 갖추고

                                   상인회 주도의 특성화사업을 위한 사전 추진기반 구축

                                 -대상: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에서 정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중

                                       a. 특성화사업(글로벌명품,지역선도형,문화관광형,골목형, 첫걸음기반조성사업 등) 및

                                       상권활성화구역 지원사업 등을 지원받지 않은 시장으로서 아래의 기초역량 조건을

                                       충족하는 시장(공고마감일 기준)

                                       b. 상인회 가입률, 상인회비 납부율, 온누리상품권 가맹률(취급율) 각 70% 이상인 곳

                                  -기간: 지원시장 최종 확정일로부터 1년간(~‘20.12월)

                                  -규모: 총 30곳 내외

                                  -조건 및 한도: 시장 당 1년간 최대 3억원(지방비 포함) 이내 지원

                                    국비(40~60%), 지방비(40~60%) 매칭,

                             기초지자체의 재정 자주도에 따라 국비 최대 ±10% 차등지원/시장규모(점포수)에 따라 차등지원

                                  -예산: 4,500백만원(‘20년도 국비기준)

                                  -지원 내용: (3대 서비스 혁신지원) 결제 편의, 가격 및 원산지표시,

                                                 고객선 준수, 친절 및 청결개선, 온누리 가맹점 확대 등을 위한 일련의 지원

                                                (2대 역량 강화지원) 상인조직 강화(가입률 및 상인회비 증액 등),

                                                 안전한 시장 환경조성을 위한 일련의 지원

                                                (문광형시장 도약 준비) 차년도 문광형 사업추진을 위한 프로젝트계획 사전 수립                                                                                   (단, 외부업체 등을 통한 사업계획서 작성 지원은 불가)

                                                (시장 홍보) 서비스 혁신 등 5대 혁신과제 관련 시장의 변화된 모습

                                                               홍보 추진 및 고객과의 소통 강화

4. 특성화 첫걸음 컨설팅- 특성화 기반이 미흡한 시장을 대상으로,

                                 기초단계 종합컨설팅을 실시하여 시장의 원기능 회복 지원

                               -대상: 특성화사업, 상권활성화구역 사업,

                                        지자체 추진 종합지원사업 등을 일절 지원받지 않은 곳으로서 접수 순 지원

                               -기간: 지원시장 최종 확정일로부터 6개월 이내

                               -규모: 총 20곳 내외

                               -조건 및 한도: 전문 컨설팅 기관 등을 통해 6개월 간 최대 15백만원 이내 (국비 100%)

                               -예산: 289백만원(‘20년도 국비 기준)

                               -지원 내용: (시장 환경 분석) 현장조사,

                                              리서치 등을 통해 지원시장의 환경과 상권을 분석하고 향후 컨설팅 전략 수립

                                              (컨설팅 수행)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해당시장에 최적화된

                                              5대 혁신과제 강화 관련 종합 컨설팅 실시

                                              (도약 지원) 시장의 중장기 성장전략을 도출하고 향후

                                               첫걸음 기반조성 시장으로 도약방안 제시

 

728x90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견과류 종류 / 효능  (0) 2020.08.25
김치의 종류 / 효능  (0) 2020.08.20
국민 외식비 지원 / 신청  (0) 2020.08.13
돼지고기 부위별 명칭 / 특징  (0) 2020.08.11
소고기 부위별 명칭 / 특징  (0) 2020.08.09